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을 내용

연오랑 세오녀


연오랑과 세오녀
는 박인량이 지은 수이전에 나오는 설화입니다.

신라 아달라왕 (阿達羅王) 즉위4년 동해 바닷가에 연오랑과 세오녀가 부부로서 살고 있었다.

하루는 연오가 바다에 가서 해조를 따고 있던중, 갑자기 바위가 연오를 싣고 일본으로 가버렸다. 그 나라 사람들이 연오를 보고 이는 비상한 사람이다
하여 왕으로 삼았다. 세오는 그 남편이
돌아오지 않음을 이상하게 여겨
이리저리 찾다가, 남편이 벗어놓은 신이 있음을 보고 그 바위에 올라가니,
그 바위는 또한 그 전처럼 세오를 싣고 일본으로 갔다.

일본 사람들이 이를 보고 놀라서 왕께 아뢰니, 부부가 서로 만나게 되어 세오를 왕비로 삼았다. 이때 신라에서는 해와 달이 정기를 잃어 빛이 없어지니,
일관이 말하기를
"우리 나라에 있던 해와 달의 정기가 일본으로 가 버린 연오랑 세오녀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했다. 이에 왕은 사자(使者)를 일본으로 보내어 두 사람을 찾아 오도록 했으나 이를 들은 연오는 말했다. "내가 이 나라에 온 것은 필시 하늘이 시킨 일이니, 이제 어찌 돌아갈 수 있겠소. 그러나 나의 왕비가 짠 고운명주비단이 있으니, 이것을 가지고 가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면 예전과 같이 빛을 찾을 것이오." 하면서 그 비단을 주었다. 사자가 돌아와서 아뢴후 그 말대로 제사를 지냈더니 해와 달이 그 전과 같이 돌아왔다. 이후 그 비단은 임금의창고에간직하여 국보로 삼고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하며,하늘에 제사 지낸곳을 영일현(迎日縣) 또는 도기야(道祈野) 라고 했다. 지금도 매년 포항 문화원에서 일월신제(日月神祭)를 올리고 있다.